[BT 칼럼] 정부여당, 관광업계 지원 대책 서둘러야
[BT 칼럼] 정부여당, 관광업계 지원 대책 서둘러야
  • 박주영 기자
  • 승인 2019.08.1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사드, 일본 경제보복으로 영세업체 경제 위기 봉착
-관광업계 무너지지 않도록 조속한 정부 대책 필요 여론

반일 감정, 반일 운동, 일본제품 불매 운동, 일본 여행 보이콧 등으로 관광업계가 비상에 걸렸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라 반일 운동이 일어났고 그에 따라 국내외 경제 상황도 크게 요동치고 있다. 특히 여행업, 숙박업 등으로 대변되는 관광업계는 아웃바운드, 인바운드를 구분하지 않고 분위기가 매우 암울한 것으로 파악된다.

일본 여행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국내 항공사들은 최근 일본행 노선을 63개나 축소했다. 부산에서 대마도로 향하는 훼리호는 승객이 급감했고  일부 선사는 운항을 중단했다.

한일 경제전쟁 파장이 항공, 여행, 숙박 등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의 영세 업체들이 받는 타격이 매우 크다는 데 있다. 특히 소규모 여행사, 숙박업계는 일본 여행객이 감소하면서 아웃바운드, 인바운드 모두 경제적 위기에 처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정부와 집권여당은 일본과의 경제전쟁을 인정하는 동시에 영세업계에 대한 관심도 가져야 한다. 영세업이 무너지면 그 여파는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 그리고 어떤 방침을 세우느냐가 핵심이다. 실제로 정부와 정치인들의 한 마디 한 마디, 그리고 여당의 정책에 따라 관광업계가 받는 영향은 지대하다.

아웃바운드를 예로 들면,

민주당의 최재성 경제침략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5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도쿄에서 얼마 전에 방사능 물질이 기준치보다 4배인가 초과돼 검출됐다”면서 “여행금지 지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말은 즉각 일본여행 금지로 알려지면서 관광업계가 비상에 걸리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최 위원장은 왜곡이나 와전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사능 오염도가 초과되는 지역이면 여행 금지가 필요하다는 의미였다는 것.

8월1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한일경제전 예산 입법지원단 회의'

이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6일 ‘한일 경제전 예산 입법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한일 경제전에 맞서 정부의 산업역량 강화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도록 입법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일본 관광 예약 취소로 여행업계가 상당히 어려워 문화체육관광부와 같이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집권당인 민주당이 이처럼 관광업계의 위기와 관련해 대책을 세우고 있다는 점은 매우 다행이다. 하지만 문제는 언제까지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것이냐다. 당연히 업계에서는 정부 대책이 조속히 나오길 기대할 수밖에 없다. 

국내 관광업계는 중국의 사드 보복에 이어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반일운동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국내 관광업계가 무너지지 않도록 정부와 민주당은 더욱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책 및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박주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