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의원·김영호 의원, 남북교류 재개 위한 토론회 등 개최
강병원 의원·김영호 의원, 남북교류 재개 위한 토론회 등 개최
  • 구자락 기자
  • 승인 2020.08.11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 구자락 기자/

<다시, 평화의 길 번영의 문으로>가 오는 14일(금)과 20일(목)에 국회에서 열린다.

강병원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은평을)과 김영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서대문을)이 공동으로 주최하며 통일부가 후원한다. 내용은 북한 개별관광 허용 등 남북교류 재개를 위한 연속 토론·강연회다.  

14일 토론회(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는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격변하는 정세와 남북교류의 미래’를 주제로 발제를 진행하며, 박은홍 성공회대 정치학과 교수가 토론회 좌장을 맡는다.

20일 강연회(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는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남북교류재개, 왜 북한 개별관광인가?’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갖는다.

이번 토론회와 강연회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북한의 대남군사작전 보류 등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제정세와 대화재개 시급성을 함께 논의한다.

특히 상호 반목과 불신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한 해결책으로 북한 개별관광 허용의 필요성과 추진 가능한 현실적 방안 등을 폭넓게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북한 개별관광의 경우, UN 대북제제 등 국제사회의 제약에서 자유로워 올해 1월 문재인 대통령 역시 “북미대화만 바라보지 않겠다. 개별관광은 제재 대상이 아니라 충분히 모색될 수 있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강병원 의원은 “ 북한 개별관광은 대한민국 정부와 국회가 가지고 있는 일관된 남북 교류협력 의지를 표명할 수 있는 좋은 방안” 이라고 강조하며 “북한 방문 시 지불하는 비용은 숙박과 식사 등에 꼭 필요한 실비 지급 성격으로 UN 대북제재 등에도 해당하지 않아 우리 정부가 독자 추진할 수 있다. 남북교류 재개를 위한 국회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