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한진인터내셔널에 9억5,000만달러 자금 대여 결정
대한항공, 한진인터내셔널에 9억5,000만달러 자금 대여 결정
  • 이유나 기자
  • 승인 2020.09.17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 이유나 기자/

대한항공은 16일, 자회사인 한진인터내셔널(HIC, Hanjin International Corporation) 에 대한 9억5,000만달러 상당의 자금 대여안을 심의 의결했다. 대한항공은 이날 서울시 중구 소재 서소문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 

이 중 9억 달러는 한진인터내셔널의 차입금 상환에 활용되며, 5,000만달러는 호텔산업 경색에 따른 운영자금 충당에 활용된다.

한진인터내셔널은 1989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된 회사다. 대한항공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윌셔 그랜드 센터(Wilshire Grand Center)를 재건축해 운영 중이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한진인터내셔널은 9억달러의 차입금이 이달 중 만기도래 예정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호텔 오피스 수요 감소 등 시장상황 악화로 리파이낸싱(Refinancing)이 지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한항공이 우선적으로 일시적인 금전 대여를 제공하기로 한 것. 대한항공이 한진인터내셔널에 제공하는 대여금은 1년 이내에 대부분 회수된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3억달러는 이달 말 대한항공이 수출입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이를 다시 한진인터내셔널에 대출한다. 대한항공이 대출금을 전달하는 구조로써 사실상 대한항공의 유동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대한항공은 또 미국 현지 투자자와 한진인터내셔널 지분의 일부 매각과 연계해 브릿지론(Bridge Loan, 단기차입등에 의해 필요자금을 일시적으로 조달하는 대출)을 협의 중으로, 10월 중 3억달러는 브릿지론을 확보해 상환받을 예정이다. 

나머리 3억달러는 내년 호텔, 부동산 시장 위축 해소 및 금융시장이 안정화 되는 시점에  한진인터내셔널이 담보대출을 받아 이를 돌려받는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