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의원, '관광산업회복 대정부 건의서' 관심 고조
김승수 의원, '관광산업회복 대정부 건의서' 관심 고조
  • 구자락 기자
  • 승인 2020.10.27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 구자락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김승수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북구을)이 관광산업회복을 위한 대정부 건의서를 밝혀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김 의원은 26일 건의서를 내고 "국내 관광산업이 극도로 어렵습니다.

그 어떤 산업보다 제일 많이 타격을 입은 곳이 바로 관광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올해 방한 관광객은 수치상 81.9% 줄었지만, 1~2월을 제외하면 사실상 '0'에 가깝고 숙박업의 주말 투숙율은 90%에서 30%로 떨어졌으며 작은 여행사는 80%가 가족경영으로 전환되고 중견 여행사는 한계에 다다랐고, 가이드들은 전부 실업자가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저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으로 관광산업의 피해회복과 대책마련을 위해 국정감사 전후 관광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김승수 국회의원
김승수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북구을)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았다"면서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과제들을 꼽아 대정부 건의서를 문체부에 정식으로 건의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대정부 건의서를 통해  첫째, 여행업계의 금융지원 상환시기 연장을 요청했다.

현재 정부는 관광진흥기금 융자와 신용대출을 통해 금전적인 부분을 지원하고 있지만 여행업계의 대표들은 대출 융자상환 시기 도래에 대한 걱정으로 가득차 줄줄이 도산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김 의원은 말했다. 

김 의원은 둘째,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더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은 현재 은 여행사부터 대형호텔까지 모두 고용유지지원금으로 간신히 연명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특별고용업종 지정을 한차례 연장해 내년 3월31일까지 미뤘다고는 하지만 업계의 입장은 내년 3월 이후 대량 실직해고에 근심이 크다고 말했다.

김 원은 셋째,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여행사 및 숙박업의 지원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고용유지지원금을 통해

영세여행사 및 숙박업을 지원해오고 있다고 하지만, 2만 6,000개 여행사 중 가족이 운영하는 경우가 80%이상이라고 한다면서 고용했던 직원대신 무급 가족으로 대체하고, 다양한 형태의 대출로 버티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넷째로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관광가이드를 보호해 달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관광가이드들은 주로 여행사에 소속되기보다 프리랜서의 형태로 일하고 있다"면서 "코로나로 관광상품이 없어지고 가이드들의 역할이 없어지다보니 수입이 0(제로)가 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문제는 가이드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어도 소득을 증명하기 어려워 금융기관에서 대출조차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관광가이드들이 당장 버틸 수 있는 금융서비스 이용 방안에 대해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다섯째, 영세한 숙박업소에 공영방송과 케이블 수신료 감면 그리고 국내외 여행사와 일부 호텔의 경영악화로 인해 예상되는

대량 실직자들을 위한 지원방안에 대한 다양한 지원방안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정부는 서면답변서를 통해 올해 관광기금 불용액을 270억원 정도 확보했다고 했는데, DMZ 관광사업과 같이 불용이 예상되는 관광기금사업은 물론 문체부 내 단기일자리와 전시성격의 추경사업과 같은 낭비성 예산을 대폭 삭감해 관광산업 회복을 위한 민생예산을 확보해 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