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국회의원, "미래 변화와 예측에 맞춘 관광정책 펼쳐야"
김승수 국회의원, "미래 변화와 예측에 맞춘 관광정책 펼쳐야"
  • 구자락 기자
  • 승인 2020.12.28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 구자락 기자/

김승수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북구을)이 (사)복합리조트관광연구소(소장 : 경희대 서원석 교수)에 연구용역 의뢰한 '코로나19가 관광산업에 미친 영향 및 대응방안 보고서'의 설문조사 분석결과가 나왔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 관광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정부지원 뿐 아니라 변화하는 미래 관광산업을 대비한 분야별 전문인력 역량강화, 미래형 관광 인재양성 등 추가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김승수 국회의원
김승수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북구을)

이번 조사는 지난 10월 19~23일, 12월 8~10일 두 차례 국내 관광업에 종사하는 47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과 PC를 이용한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관광업 종사자들은 코로나19 이후 업종의 고용환경 변화에 대해서, 정리해고 또는 구조조정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73%, 임금 삭감의견이 13.3%, 고용형태가 악화 될 것이라는 의견이 10%로 조사되었다.

또 관광업의 고용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정책으로는 일시적 해고 금지가 40.7%, 비정규직 소득보전금 지급이 16.7%,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11.5% 등으로 조사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관광업 고용정책으로 5점 척도 기준 평균 4점대 이상이 ‘교육 및 취업 지원사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우선 순위를 살펴보면 분야별 전문인력 역량 강화(4.29), 관광+ICT 융합 미래형 관광 인재 양성(4.19), 관광 일자리센터 운영 등 취업지원 서비스 확대(4.18), 직무 전환 및 직무 확대 교육(4.15)순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의 연구책임자인 서원석 교수는 "관광업 종사자들은 현재 고용지원금 등 정부의 금전적 지원과 함께 직무역량 강화, 직무전환 및 확대와 같은 미래지향적 교육지원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정부의 지속적 예산지원과 함께 추후 관광산업 변화에 따른 예측에 맞춰 새로운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승수 의원은 "현재 진행중인 정부 지원이 끊어지면 내년초 관광업계 휴폐업 및 고용 인력 감축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정부는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 여행업체와 종사자들을 위한 직접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