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국회의원 "중소여행사 지원사업, 알고보니 중대형사 IT인력 지원사업"
김승수 국회의원 "중소여행사 지원사업, 알고보니 중대형사 IT인력 지원사업"
  • 구자락
  • 승인 2021.07.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 구자락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위원인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대구북구을)은 문체부 2차 추경사업에 대해 “관광벤처나 중대형 여행사에 주로 필요한 관광 IT인력 채용사업이 기재부 발표자료에 ‘중소여행사 ICT 인력 채용 지원’사업으로 둔갑했다”며 “대표적인 보여주기식 위주의 땜질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문체부가 김승수 의원실에 제출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사업설명자료’에 따르면, ‘여행업 경쟁력 강화’세부 사업으로 관광업계 IT 인력 1,600명 채용을 위해 151억원을 편성했다.

김승수 국회의원

이후 문체부가 추가로 제출한 ‘관광업계 신규IT 인력채용 지원을 통한 여행업 경쟁력 강화’자료에는 수혜기업별로 ‘관광벤처’, ‘중대형여행사’, ‘소형여행사’ 등 수요를 고려해 세부 직무범위를 설정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하지만 기재부가 지난 1일 발표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는 동 사업이 ‘중소여행사 ICT 인력 채용 지원(1,600명, 150억원)’으로 표기되어 마치 중소여행사만을 위한 지원사업처럼 둔갑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13일 “국내 중소여행사들은 너무 앞서가는 정부의 무용지물 정책에 탄식이 나올 정도”라며, “포스트코로나 대비 차원에서 관광업계가 순차적으로 변화해야 하지만 충분한 시간을 갖고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기존 시스템이 갖춰진 대형업체나 IT에 기반을 둔 1인 창업자 등을 위한 IT인력 지원사업은 지금 중소여행업계의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작년 문체부가 3차 추경을 통해 여행업을 살리고자 발급한 280억원의 숙박쿠폰도 24개 대형플랫폼 기업을 통해서만 지급되어, 영세숙박업자들과 중소여행사들은 오히려 역으로 피해를 본 사실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중소여행사와 대형 여행사가 협업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설계가 필요한데 그런 고민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지난 4일 문 대통령이 문화관광 분야 지원을 소상공인 지원 수준의 격상 지시한 것을 언급하며 “1년 6개월 동안 정부방역 지침에 동참하며 인내와 고통을 견뎌온 여행업계는 5차 재난지원금으로 달랑 150~300만원에 그친 반면 어떤 예술인은 재난지원금 형태로 작년 말 1,400만원과 올해 6,900만원의 정부지원금을 받는 것이 과연 형평성에 맞느냐”고 강하게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