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계 세종시에서 집회, "손실보상 지급 기준, 2019년도 적용 " 촉구
여행업계 세종시에서 집회, "손실보상 지급 기준, 2019년도 적용 " 촉구
  • 박주영
  • 승인 2021.07.2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사 매출 감소 90% 적용해서 예산 편성하라!"
"여행사 매출 19~20년 매출 감소폭 예산 편성하라!"

/BT 박주영 기자/

한국여행업협회(회장 오창희, KATA)와 전국 중소여행사 비상대책협의회가 20일 오전 11시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손실보상을 위한 특별법 지급 기준을 형평성에 맞춰 적용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는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인해 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진행됐다. 집회에는 전국에서 모인 여행업계 대표와 종사원 등 90여명이 참석해 기획재정부의 예산 편성과 관련, 업계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정부의 지원금 책정 기준에 대해 2020년이 아닌 2019년도를 기준으로 다시 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집회 참석자들이 상복을 입고, 여행업계 손실보상과 관련한 정부 대책을 강력히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100만 여행업 종사원 일동' 명의로 입장문을 발표하고 "정부는 여행객을 위한 항공편이 취항하지 않은 현 시점에, 죽어가는 여행업을 살려주는 마지막 단 한 가지는 손실보상을 위한 특별법 지급 기준에 여행업도 형평성에 맞는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기재부는 정확한 데이터로 보여주는 부가세표준증명원을 전국의 여행사들이 제출했음에도 집합금지, 집합제한, 손실보상법 적용에서도 제외하더니 '소상공인 희망자금' 또한 정부가 발표한 여행업 40% 매출 감소로 인한 경영 위기는 어떤 기준이며 어디서 나온 출처이냐"고 물었다. 

참석자들은 "여행업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방역 지침 준수 등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국민의 안전에 힘써왔지만, 2020년도 부가세를 환급 받을 정도로 18개월 지난 현실은 매출 제로라는 열악한 현실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하지만 2020년도 매출 기준 지급 발표는 현실과 동떨어진 자료와 데이터로 인해 여행사를 두 번 울리는 꼴이 되었다"면서 "이런 지급 기준으로 보면 정부는 여행업을 대한민국 산업의 한 분야로 평가하지 않았다는 점 또한 분통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현실적인 데이터로 형평성에 맞춰 정확하게 평가해, 이번 추경 시 여행업을 저평가하지 말고 형평성에 맞게 처우해 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