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국회의원, 매장문화재 보존조치 관리체계 부실 지적
김승수 국회의원, 매장문화재 보존조치 관리체계 부실 지적
  • 이유나
  • 승인 2022.09.14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 이유나 기자/ 

최근 10년간 매장문화재 보존조치 지시 및 이행 건수 396건 중 305건(77%)이 시기를 특정할 수 없고, 보존조치 이행까지 평균 568일이 걸리는 등 매장문화재 보존조치 관리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김승수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북구을)은 "매장문화재 훼손을 줄이고, 개발사업에 지장없도록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김승수 국회의원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총 396건의 매장문화재에 대해 보존조치를 지시·이행됐고, 이 중 77%에 해당하는 305건이 정확한 보존조치 이행시기를 특정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승수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북구을)

특히 매장문화재 보존조치를 지시한 이후 이행하기까지 걸리는 평균 일수는 568일에 달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2014년에 발견된 매장문화재의 경우, 7년 후인 2021년에 보존조치가 완료되는 등 매장문화재 관리체계에 심각한 부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행법상에는 보존조치 지시를 위반한 자를 처벌 내용만 규정하고 있고, 보존조치 이행기간을 정하도록 하는 규정은 없어 매장문화재가 보존조치 미이행 상태로 장기간 방치되더라도 이행확보수단이나 제재규정이 없다.
김승수 의원은 "매장문화재 보존조치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 문화재를 보호하고, 개발사업 추진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문화재청이 무기한적으로 매장문화재를 방치하는 등의 방만한 관리체계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발굴조사 완료 후 조사보고서 제출시에 건설공사 시행자 등으로 하여금 보존조치 시점을 명기하도록하는 '보존조치 이행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등 관리규정을 보완해야 한다"며 "문화재청이 시행령이나 관련 규정을 개선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