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사업 공모
한국관광공사,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사업 공모
  • 박주영
  • 승인 2022.02.0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 박주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가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는 관광약자를 비롯한 모든 관광객이 향유할 수 있는 관광도시 조성을 위한 것이다.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등 관광약자를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관광지간 이동, 핵심 관광시설의 이용, 정보 접근에 제약이 없는 여행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올해 처음 실시되는 것으로 공모 기간은 지난 달 26일부터 오는 3월 11일까지다. 
기초 지자체가 단독으로, 또는 광역 지자체와 소속 기초 지자체가 연계해서 신청 가능하다. 
신청을 희망하는 지자체는 관광권역 대상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계획을 작성해 제출하면 되며 서면평가 및 발표,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1개 지자체를 선정한다.
최종 선정 지자체에는 3년 간 최대 국비 40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지방비 매칭을 통해 공사와 함께 2024년까지 무장애 관광교통 개선, 무장애 관광인프라(숙박, 식음료, 쇼핑시설 등 민간시설 포함) 개선, 무장애 관광정보 안내, 무장애 관광서비스 강화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공사 박인식 관광복지센터장은 “2025년에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됨에 따라 장애인 뿐만 아니라 고령층을 포괄하는 무장애 관광환경 조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관광약자를 포함한 전 국민이 차별 없이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포용적 관광 환경을 만드는 데 지자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